무점포창업 인터넷창업 관련 정보

무점포창업 인터넷창업 관련 정보
 
1998년부터 무점포 창업 및 창업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무점포 창업전문가인 계명대학교 김영문 교수는 2013년 5월 27일에 9번째 창업책 ‘무점포 무일푼으로 인터넷창업하기’를 출판했다.
 
 
 

 
 
 
이번에 출판한 ‘무점포 무일푼으로 인터넷창업하기’에는 인터넷쇼핑몰, 국내 오픈마켓 창업, 이베이(ebay) 창업, 카페(cafe)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창업, 제휴마케팅을 활용한 인터넷쇼핑몰 만들기 등 무점포 및 무일푼으로 인터넷창업이 가능한 아이템들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김영문 교수는 “관련 분야에서의 성공사례 혹은 벤치마킹할 수 있는 사이트들도 설명하고 있어 초보창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본 저서의 판매로 인한 모든 수익금은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사랑나눔회(대구시 인가 비영리민간단체)의 기금으로 사용하며, 이에 따라 저서 1권을 구매할 때마다 장애인, 모자가정, 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의 경제적 자립과 홀로서기를 지원하는 사랑나눔을 실천하는 활동에도 동참할 수 있게 된다.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에 재직하고 있는 김영문 교수는 (사)한국소호진흥협회 회장, 계명대학교 벤처창업보육사업단 단장 및 창업선도대학으로 선정된 계명대학교 창업지원단 단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사랑나눔회(대구시 인가 비영리민간단체) 회장, 다음(Daum)과 네이버(Naver)의 창업길라잡이 카페 운영자, 사회복지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창업전도사’로 불리는 계명대 김영문 교수가 9번째 창업서인 ‘무점포·무일푼으로 창업하기’를 펴냈다.
지난해 9월 ‘일본 소호(보따리) 무역으로 창업하기’를 출간, 국내 창업분야 최다 출판 기록을 세운지 9개월만에 기록을 갱신했다.

9번째 창업서 ‘인터넷 창업하기’는 인터넷 창업의 개념과 유형, 성공전략, 홍보·광고전략 등을 담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 국내 오픈마켓 창업, 이베이(ebay) 창업, 카페(cafe)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창업, 제휴마케팅을 이용한 인터넷쇼핑몰 만들기, 블로그(blog)를 통한 전자상거래 창업과 함께 성공사례, 벤치마킹이 가능한 사이트도 소개하고 있다.

김 교수는 저서의 판매 수익금 전액을 소외계층을 돕는 사랑나눔회 기금으로 내놓기로 했다.
김 교수는 “인터넷으로 창업할 수 있는 모든 아이템을 담고 있어 예비창업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책 1권을 구입할 때마다 장애인, 모자가정, 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의 홀로서기를 돕는 사랑나눔 실천 활동에 동참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소상공인 무점포창업 등 이색 창업가이드]
혁신적이면서도 성공적인 사업 모델로 성장하고 있는 이색창업 아이템들은 대부분 두 가지 이상의 아이템들이 융합된 ‘퓨전 아이템’과 기존의 사업 영역에서 더 세분화된 ‘틈새 아이템’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최근 노인 인구는 구매력을 갖춘 중요한 소비집단이 됐다. 하지만 이들을 위한 제대로 된 서비스가 부족한 까닭에 노인을 대상으로 한 돌봄 서비스는 향후 사업영역의 다양성과 성장성이 기대되는 시장이다.
 
혼자 사는 노인의 일상을 체크해주는 서비스의 경우도 노인 돌봄 서비스의 일환인 실버사업이다. 노인이 직접 회원으로 가입해 매일 정해진 시간에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일상을 체크인(Check in)하는 형태다. ‘식사를 한다’, ‘산책을 한다’, ‘잠을 잔다’ 등에 체크인해 간단한 메모와 메시지를 남길 수 있다. 즉석 사진이나 동영상을 함께 올려 체크인을 진행할 수 있으며, 체크인을 진행하지 않을 때는 이메일, SMS 등으로 경고 메시지를 받게 된다.
이 사업은 노인 스스로를 위한 서비스가 아니라 혼자 사는 노인과 관계된 가족과 친척들을 위한 서비스다. 바쁜 도시인들이 현실적인 효(孝)를 실천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아이템은 무점포 창업이 가능하나 온라인 홈페이지가 오프라인의 매장을 대신한다는 것을 잊지 말고 전문가를 통해서 신뢰할 수 있으며 이용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웹사이트를 구축해야 한다. 더불어 SNS와 연동되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구현되기 때문에 앱의 개발과 회원관리 프로그램도 함께 개발되어야 한다.
 
서비스 비용은 이용자가 아닌 자녀나 친인척 또는 지자체 보조비 등을 통해 보전된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사업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물론 각종 후발업체들 간의 치열한 경쟁과 대기업 및 기관들의 실버 케어 관련 사업 진출, 각종 실버 케어 업체들의 서비스 추가 개발 등 시장진입의 낮은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 시장의 규모가 경쟁사들이 등장하는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확장될 것으로 보여 차별화 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노인을 대상으로 한 ‘가족 대행업’의 새로운 사업 아이템 가운데 하나로 성장할 것이다.
 
창업은 적정한 수익이 보장되는 입지조건과 점포 선정이 중요하다. 창업을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리스크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요소다. 동시에 점포비와 입지에 따른 부가 비용이 발생, 자본금 부담의 원인이 된다.
 
최근 경기 침체로 인해 자금 지출이 큰 창업을 지양하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무점포 창업으로 실속을 차리려는 예비창업자들도 늘고 있다. 경험이 전혀 없는 초보창업자도 자금이나 운영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떠올랐다.

주요 분야는 청소대행업, 위생관리업, 미용업 등 서비스 업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