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일신라의 조그만 영역과 발해가 차지했던 땅


 
<통일신라의조그만 영역과 발해가 차지했던 땅>
15:19
송순현 : 지금 이제 국민들의 관심이,우리 역사가 반만년의 역사가 아니고 근 1만년의 역사다.

봉우선생님:만년의.. 만년의 역사죠.

송순현 : 얘기를 많이 하니까요. 과연우리가 이제 학교서 배운거는 단군시대는 신화로 쳐버리고 그 이후 시각부터 반만년 다 안되는 역사를 배우는데,

봉우선생님:그렇죠.

송순현 : 과연 그 나머지반만년..

봉우선생님: 그걸찾아야 한다 난 이거여.

송순현 : 그렇죠. 그거를 과연 그실체가 어떤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대단히 큽니다, 현재요.

봉우선생님: 그런데이제 그거 역사가 어디 있었는고 하니, 고구려적만 해도 그 예전 역사를 보관했던 데가..

이정기 : 사고(史庫)요?

봉우선생님: 사고지말하자면.. 사고인데, 책으로 보관한 것도 있고, 형상으로 백여서(새겨서) 돌로 깎은거라던지 뭐라던지 이래 있던 것이 요동의 경관(京觀)이라는거예요.

이정기 : 경관이요?

봉우선생님: 경관.‘서울 경(京)’자 ‘집관(觀)’8)자. 관은 절이나 뭐 이런걸 그냥 관이라 했지. 경관이라는게 방대한 큰..큰집인데, 그 안에는 전부 이 동이족의.. 우리 자처해서 (부르는게 아니고) 저기 저 사람들이 (우리를) 동이족이라고 그러지, 우리는백두산족이지. 백두산족의 역사를 거기다가 두었던 자리란 말이여. 두었던 자리인데, 당태종이.. 이세민(李世民)이 삼국통일 한다고 하고선, 이신라에.. 고구려 백제를 다 이제 해 놓구선(잃어버리고선) 신라 삼국통일 했다고 그러는데, 통일한게 아니라 통일한 땅은 이세민이가 (차지)해갔지. 신라 차지라는건전라도 한쪽, 충청도 한쪽 조금밖에 못차지 했거든. 그러고 경관부텀 제일 먼저 파손했어. 역사 있는 경관부텀 파손했단 말이야.

이정기 : 그런데 이제 그.. 우리가배운때에는 함흥하고 평양하고 이렇게 배웠거든요. 통일신라에 영역을요.

봉우선생님:평양성을.. 평양을 지금 뭐여? 이 뭐여 여기 지금 평양.. 그걸 하는데, 말들이 역사가들이 자꾸 지리를 갖다 잘못쓰는 데가 많은게, 그때우리들이 간것이 산동성(山東省), 산서성(山西省), 직예성(直隸省:하북성)까정 고구려.. 고구려 백제땅이거든. 그런데 이제 그걸 잊어버렸다는소리는 하나도 없고, 낙랑 4군을 둔다는 것도 여기 강원도 어디, 어디 해서 이 안에 있었다고 그랬거든. 그건 저쪽이지 만주 있는데말이야.

17:55 
이정기 : 그러니 제가 지금의문스러운거는요, 통일신라가 통일을 한 영역을 제가 본 지도는 3가지가 기억이 나는데요. 하나는 한강 이남이구요,

봉우선생님: 한강아주 이남은 아니지.

이정기 : 예, 한강하고 이제 저 강릉정도로 이제 보는 그런 안이 하나 봤구요. 고건 이제 일본에서 나온 책에 아마 그렇게 되있는데,

봉우선생님:일본서는 어떻든지 조그맣게 하니까 그렇게 자꾸 하는거고.

이정기 : 그런데 또 한가지가..일본에도 두가지가 있는데, 한가지는 저 요동성까지.. 요동하고 산동반도 있는데요.
 
봉우선생님: 그게본 고려땅이여, 고구려 땅이고.

이정기 : 예 그런데 고구려 땅은그거보다 아마 더 많지 않았나 하고,

봉우선생님: 더많았지, 네.

이정기 : 이제 통일신라가 그 정립이정.. 그 통일신라하고 싸움이 끝난 다음에 발해하고 통일신라가 차지한 땅이..?

봉우선생님: 발해가한거는.. 발해가 한거는 산동성, 산서성 한쪽, 직예성 한쪽으로 이걸 차지했어.

이정기 : 그런데 그거를 이제 그렇게보는거죠. ‘산동성까지는 통일신라가 가졌고, 발해는 고거보다 약간 위쪽으로 해서 이렇게 차지했다.’ 이런걸 봤거든요.

봉우선생님:신라에서 차지한거는 요 남쪽뿐이예요. 강원도도 다 차지를 못하고, 강원도 이북이 없었어. 금강산 이남이여. 금강산 이남으로 이렇게 된 금 38선쯤 될거여. 그래가지고 경기도 이거 다 들어가질 못하고, 그저.. 이래가지고 요 삼남(三南).. 삼남에 겸한 것이 이제 경기도, 강원도 좀차지한거지.

이정기 : 예. 그러면은 그.. 고위로는 발해가 차지했다고 말하기.. 말할 수 있나요?

봉우선생님: 발해가차지해서 땅은 뺏기길 누구한테 뺏겼냐면 당나라한테 뺏겼지 뭐.

이정기 : 그럼 다 뺏긴거예요이게?

봉우선생님:뺏긴거지. 그러나 이제 이거는 무엇을 주었는고 하니, 거기서(당나라) 여까정 나와지질 못하니까 요동 태수라고 둬가지고, 요동 태수라는 것이 지금만주지. 만주 저 북쪽은 못하고 남쪽으로 요동 태수라는걸 줘서, 평안도 한쪽으로 저편짝으로 그걸 가지고 있던거죠.

이정기 : 그러면은 이제 금강산을중심으로 본다면은 이런 정도로 통일신라하고,

봉우선생님:그렇지.

이정기 : 그 다음에 발해는 한 이정도차지하고 있었나요?

봉우선생님: 발해는저편짝을 차지했지.

이정기 : 이쪽이요?

봉우선생님:이쪽으로 여기서 이러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차지했어.

이정기 : 그럼 여기도 포함해서 이렇게차지했던거죠?

봉우선생님: 다..다 점했지, 그렇지.

이정기 : 이런식의.. 이런식으로 이제주장하고 있는 주장은 한군데서도 못봤거든요. 그 여기를..

봉우선생님: 그땅.. 땅 자리가 그렇게 차지해가지고 있었는데, 그걸 아니라면 어떻해?

이정기 : 그래 제가 본거는 이제 요통일신라가 이 정도 차지하구요, 발해가 여기를 차지했다 이런식으로..

봉우선생님:통일신라가 국내를 못차지했어. 강원도를 다 못차지했어. (웃음)

8) ‘볼 관(觀)’인데 집의 의미로도 쓰인다. 예를 들면 도교의 사원을 도관(道觀)이라 한다. 

<통일신라가차지한 영역이 작았었다는 증거>
20:56
이정기 : 그러면 지금 통일신라가 그강원도도 못차지 했다고 하시는거는 일종의 그 어떤 관점.. 그냥 그렇게 보이시는 거예요? 아니면?

봉우선생님: 아보는게 아니라 신라가 땅이 그래가지고 나중에 신라 망할적에.. 신라 망할적에 거기는 가서 우리나라에서 뭣을 안했어. 저 다스리질 않았단말이여.

이정기 : 아예..

봉우선생님:허허허. 뭐 궁예가 나고, 누가 나고, 싸움은 또 거기 철원까정 간것도 이 신라에서 직접 관계않는 자리 가서 점령하고 있어서 철원으로 나가서내밀은 거거든.

이정기 : 예, 통일신라.. 그 후삼국시대에 싸움터라던가 기타 여러가지를 보면은 여기에서 이렇게 (만주쪽으로) 넘어가는 지역이 없네요?

봉우선생님: 별로없어요. 넘어가서 뭐 어떻게 하고, 저쪽에서 하고, 이쪽에서 한게 하나도 없어.

이정기 : 그렇군요. 만약에 이게여기까지 이렇게 전부 했더라면은 이 위에 있는 싸운 흔적도..

봉우선생님: 싸우는것이 거기서 싸웠을테지. 그런데 거기서 싸운 무슨 증거가 어디있어? 한번도 없지. 고려가 되어가지고 처음으로 압록강 경계를한거여.

이정기 : 그럼 고려가 돼서많이..

봉우선생님: 많이차지했지. 고려가 되가지고 처음으로 거길 차지하면서, 함경도 한쪽은 그때 빠졌었고. 경흥으로 뭣으로 해서 두만강편짝으로 그리는 뚝 떨어져빠졌던거고.

이정기 : 그거는여진족이나..

봉우선생님:여진족이니 뭐니 해가지고 족속은 다 우리 족속들이지만, 따로따로 해서 금인(金人)들 요인(遼人)들 해서 그리 빠진거지.

이정기 : 통치 능력이 거기까지안미쳤단 말씀이신거죠?

봉우선생님:거기까정 안갔지. 그래가지고 저 조선 들어와가지고 누구여? 절재(節齋).. 김절재(김종서金宗瑞)9) 그가 6진 쳐서 쫓는.. 쫓은거지 거기 이제 두만강까정 쫓아나간거아니요?